생활정보

라돈 측정기 무료대여 어디서할까?

라돈 측정기 무료대여

라돈 침대 사태가 발생한 지 벌써 1년이 지났는데요,

라돈이란? 라돈이란 방사선을 배출하는 방위원소 중 하나로 맛, 색깔, 냄새도 없는 기체 형태로 공기보다 약 8정도 무거우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라돈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라돈이란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며 폐암의 원인 중 하나이며 흡연자가 아니더라도 라돈으로 인하여 폐암이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은 안전기준치를 설정하여 이를 초과할 수 없도록 권고하고 있는데요,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실내 라돈 기준치를 100Bq/㎥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 알아준다는 라텍스 업체 제품에서도 라돈 검출이 의심되어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조사하여 착수하기도 하였는데요,

최근 1년 사이에 준공 된 아파트 10곳 중 6곳에서 관련 법상 권고기준치를 초과하는 라돈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우리집은 안전할까? 내가 사용하고 있는 라텍스나 침대 종류는 라돈 검출 제품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한데, 각 지자체에서 가정용 라돈 측정기 무료대여가 진행되고 있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거주하고 계신 동네의 동사무소 (주민센터) 또는 시청 구청 등에서 라돈 측정기 무료대여가 실시되고 있는데요, 동사무소 (주민센터), 구청 등에 먼저 전화를 거셔서 라돈 측정기 무료대여 가능 여부를 물어보시고, 신분증을 가지고 가셔서 대여하시면 되시고 무료대여 기간은 지자체마다 다르며 저희 동네 라돈 측정기 무료대여 기간은 2일이더라구요. 전화 접수 후 방문하여 신분증 확인 후 대여하시고 반납하시면 됩니다.

라돈이 나오는 이유는 일본 폐자제를 수입하여 나오는 것도 있으며, 내장재 고급화를 위하여 대리석, 화강석 등에서 라돈이 나올수도 있다고 합니다. 화분에 사용하는 마사토에서도 라돈 수치가 나올 수 있으며 화강석 등에서도 라돈이 검출된다고 하는데요,

라돈 측정기 무료대여를 받아 왔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측정 하셔야겠죠?

라돈 측정기 측정방법은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방문이나 창문을 꼭 닫은 뒤 벽과 창문 바닥으로부터 50cm 이상 떨어진 곳에 측정기를 놓은 뒤 측정값을 위하여 1시간 정도 대기하여야 하며 측정이 시작되면 측정기를 이동시키거나 충격을 주지 않는것ㅇ ㅣ좋다고 합니다.

라돈이란? 라돈 측정기 무료대여 하셔서 내가 살고있는 아파트, 내가 사용하고 있는 가구, 침대 종류 등은 안전한지 확인하셔서 건강 지키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