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0년 입동 날짜, 입동 뜻

2020년 입동 날짜, 입동 뜻

2020년 입동 날짜는 11월7일(토) 입니다.

입동은 24절기 중 19번째 절기로서 입동 날짜부터 겨울이 시작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동 뜻은 겨울의 시작을 알린다고 하여, 설 입, 겨울 동을 사용하여 입이라고 합니다.

매년 입동 날짜는 11월 7일~8일 정도이며, 2020년 입동 날짜는 11월 7일 토요일이며, 시간은 오전 8시 14분 입니다.

입동은 겨울이 시작을 알리는 첫 서리가 내리는 상강으로부터 약 15일 후의 날짜가 입동 날짜이며, 입동 날짜로부터 15일이 지나게 되면 첫눈이 내리는 20번째 절기인 소설입니다.

입동 풍습

입동 무렵에는 밭에서 배추와 무를 뽑아 김장을 하기 시작합니다. 입동 전 후 5일 내외에 담근 김장이 맛이 가장 좋다고 하여, 입동 날짜 즈음에 김장을 많이 합니다.

입동 풍습으로는 겨울을 잘 지내자는 뜻에서 고사를 지내기도 하였으며, 노인을 대접하는 양로잔치를 벌이기도 합니다.

입동 무렵에는 미꾸라지들을 잡을 수 있다고 하며, 이 미꾸라지로 추어탕을 끓여 노인들을 대접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입동 즘에는 여러가지 점을 치는 풍습이 있으며, 이것을 입동 보기라고 합니다.

입동 관련 속담

입동이 지나면 김장도 해야 한다라는 입동 관련 속담이 있습니다. 이는 입동이 지나면 배추가 얼고 재료가 싱싱하지 못하다고 하여, 입동 전 후 5일에 가장 맛있다는 배추를 구하여 김장하기 좋은날이라 여겨 생긴 속담이라고 합니다.

입동 전 가위보리 라는 충정도 지역 입동 관련 속담은 입동 전 보리의 잎이 가위처럼 두개가 나와야 그 해 보리 풍년이 든다는 얘기가 있어 농사점을 치기도 하고, 입동 날짜에는 날씨점도 치기도 한답니다.

2020년 입동 날짜 다가오는 11월7일(토) 입니다. 입동 뜻, 입동 풍습, 속담까지 몰랐던 것에 대한 정보를 알아가니 저도 재미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