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심과 자존감의 차이
자존심과 자존감의 차이 뭘까요?
자존심 뜻은 自 (스스로 자), 尊 (높을 존), 心 (마음 심) 한자 뜻 그대로 남에게 굽히지 않고 자신의 몸가짐을 스스로 높이고 지키는 마음을 자존심이라고 합니다.
자존감의 뜻은 自 (스스로 자), 尊 (높을 존), 感 (느낄 감) 자존감 역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자존감이라고 합니다. 자아존중감의 줄임말이 자존감이며, 자기 자신은 사랑받을 많나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면 그만한 능력이 있는 사람임을 자신 스스로 믿는 믿음을 뜻합니다.
저는 사실 자존심과 자존감의 차이가 뭔지 잘 몰랐습니다.
자존심과 자존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에 대한것은 비슷합니다.
자존심과 자존감의 차이점은 자존감은 나 자신을 누군가와 비교하지 않고, 자존심은 경쟁속에서 나 자신을 주장하고 싶은 감정이 큰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존심은 자신을 남에게 굽히지 않고 자신을 지키는 마음이 자존심이며, 자존감은 비교 대상이 없는 나 자신을 긍적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자존심과 자존감의 차이는 자존심은 내 자신을 지키려 하는 감정이 큰 것 같으며, 자존감은 나 자신을 스스로 비교 대상 없이 존중하는 마음이 자존심과 자존감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존심, 자존감 모두 자기에 대한 믿음과 존중은 같습니다. 자존감은 낮지만 자존심만 높다는 말이 있습니다. 나 자신을 사랑할 때 비교 대상을 두지 않고 자신을 스스로 믿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