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결초보은 유래와 뜻

결초보은 유래와 뜻

결초보은(結草報恩)이라는 한자 사자성어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결초보은 들어보긴봤지만 정확히 무슨뜻인지 몰라 궁금하신분들을 위하여 결초보은 뜻과 유래 알아 보았습니다.

결초보은(結草報恩) 뜻 : 풀을 엮어서 은혜를 갚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한자 고사성어 입니다.

결초보은 뜻을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결초보은 한자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초보은(結草報恩) 한자 (結 맺을 결, 草 풀 초, 報 갚을 보, 恩 은혜 은)으로 풀을 엮어서 은혜를 갚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죽어서라도 은혜를 꼭 갚겠다는 말입니다.

은혜와 관련있는 고사성어 중 하나 결초보은 뜻은 풀을 죽어서라도 은혜를 갚겠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한자 사자성어 입니다.

결초보은 유래는 춘추시대 진나라에서 입니다.

춘추시대 진나라 군주 위무자에게는 애첩이 있었는데, 어느날 병석에 눕게 된 군주 위무자는 아들 위과를 불러 자신이 죽게되면 애첩을 재가 시키라고 말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급 위독해진 위무자는 자신이 죽으면 애첩도 함께 묻으라며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났고, 돌아가신 아버지께서 남긴 전혀 다른 두 유언을 남겨 고민하던 중 아들은 애첩을 순장하는 대신 다른곳에 시집을 보내면서 나는 아버지께서 맑은 정신에 남긴 말씀을 따르겠다라고 하였습니다.

세월이 흐룬 뒤 이웃 진나라에서 진나라를 침략했을 때, 한 전투에서 위과가 진나라 군사를 격파하고 적장 두회의 뒤를 쫒아갈 무렵,

갑자기 무덤 위에 풀이 묶여 올가미를 만들더니 두회의 발목이 걸려 넘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날 밤 진나라 위무자의 아들인 위과의 꿈속에 한 노인이 나타나 이렇게 말하였다고 합니다. "나는 니가 시집보낸 아이의 아버지다. 오늘 풀을 묶어 네가 보여 준 은혜에 보답한 것이다." 에서 결초보은이라는 아름다운 한자 사자성어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결초보은 유래와 뜻 쉽게 이해가 되셨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