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어부지리 뜻과 유래

어부지리 뜻과 유래

어부지리 뜻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어부지리라는 한자 고사성어는 자주 들어본 것 같지만 정확한 뜻을 알지 못하여 어부지리 뜻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어부지리 뜻이 궁금하셨던 분들 함께 알아보아요.

어부지리 뜻 漁 고기잡을 어, 父 아버지 부, 之 조사 지, 利 이득 리 한자 음과 뜻이며 어부지리 뜻은 어부의 이익, 둘 사이의 다툼을 틈타 제3자가 얻는 이익을 어부지리라고 합니다. 어부의 이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어부지리는 두 사람이 서로 싸우다 엉뚱한 사람이 이익을 얻게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한자 고사성어 입니다.

어부지리의 유래는 조나라가 연나라를 치려할 때 연나라에 있던 소진의 아우 소대가 연나라 왕의 부탁을 받고 조나라 혜문왕을 찾아가 이렇게 설득 하였습니다. "제가 이번에 이곳으로 오는 도중 역수를 건너오게 되었습니다. 마침 민물 조개가 강변에 나와 입을 벌리고 햇빝을 쪼이고 있다가, 황새란 놈이 지나가다 조갯살을 쪼아 먹으려고 하다가 조개는 입을 오므렷고, 황새는 조개에게 주둥이를 물리고 말았습니다. 황새는 오늘 내일 비만 오지 않으면 바짝 말라 죽는 조개 신세가 될것이라고 하였고, 조개는 조개대로 오늘 내일 입만 벌려주지 않으면 죽은 황새가 될것이라며 서로 버티고 있었지요.

그때 어부가 황새와 조개의 모습을 보고 한꺼번에 망태속에 황새와 조개를 넣었답니다. 지금 조나라가 연나라를 치려 하는데, 두 나라가 오래 버티어 백성들이 지치게 되면 강한 진나라가 어부가 될 것을 저는 염려합니다. 그러므로 조나라 혜문왕께서는 깊이 생각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하였고, 소대의 이 비유를 들은 혜문왕은 옳은말 같이 느껴 연나라 공격 계획을 중지하게 되었답니다. 여기서 어부지리라는 한자 고사성어가 유래 되었답니다.

어부지리와 비슷한 말은 방합과 도요새가 다투다가 어부가 와서 방합과 도요새를 한번에 잡아가 제 3자인 어부만 이롭게 했다는 방휼지쟁(蚌鷸之爭)이라는 고사성어도 있답니다.

어부지리 뜻 유래와 함께 알아보니 쉽게 이해가 되셨나요? 어부지리 뜻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