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공휴일이란 공휴일이 일반적인 휴일인 토요일이나 일요일로 겹치게 되면 평일에 쉬어 공휴일이 줄어들지 않도록 보장하는 제도 인데요,
대체휴일제는 국무회의에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2013년 11월5일부터 시행되었답니다.
5월5일(일) 어린이날은 일요일이면서 공휴일이라 5월6일(월) 대체공휴일이 지정되었지만, 5월12일(일)은 부처님 오신날 역시 공휴일이면서 일요일이지만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뭘까요?
제정된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 제3조 대체공휴일 1항에 따르면 명절(설이나 추석) 연휴 사흘이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에는 공휴일 다음의 첫번째 평일을 대체흉일로 하며, 명절(설,추석)연휴 3일 중 마지막 날이 토요일이라면 대체공휴일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해요.
어린이날에 날짜가 다른 공휴일이나 토요일 일요일이 겹치면 다음 첫번째 평일이 대체휴일로 지정된다고 해요.
명절과 어린이날 같은 날에는 가족 친화적 휴식의 목적이 크기 때문에 대체휴일을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부처님 오신날 등 다른 공휴일의 경우는 종교적, 국가의 중요한 기념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대체공휴일 개정 취지와 맞지 않아서 적용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2019년 부처님 오신날 대체공휴일이 아니라서 조금 실망이네요. ㅎㅎ 하루라도 더 쉬면 좋을텐데 말이죠.ㅎ 일요일에 오시는 분이 아니신걸로 아는데... 다행인지 2020년 부처님 오신날은 4월30일 목요일이라 공휴일을 즐길 수 있겠네요.
부처님 오신날 기념으로 많은 연등축제, 이벤트 등이 진행중이더라구요. 부처님 오신날 당일은 혼잡할 수 있으니 미리 연등축제를 즐기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